북유럽을 여행은 인생의 한 번쯤 꼭 가봐야 할 곳으로 많은 사람의 로망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노르웨이와 스웨덴이 주는 최고의 자연 경관을 캠핑하며 만끽한다는 것은 그것을 경험하는 모든 이들에게 엄청난 경의로움을 줄 수 있는 손꼽히는 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노르웨이 ~ 스웨덴의 캠핑 일정 및 경로와 구간별 캠핑장에 대해 알아보자.
1. 노르웨이, 스웨덴 캠핑 일정 및 경로
이 캠핑 여행의 시작은 노르웨이의 오슬로에서부터 출발한다. 오슬로 도착하면 간단하게 비겔란 조각 공원과 아케르 브루게에서 저녁 산책을 해보며 몸을 깨워주는 활동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또 이곳에 머물면서 오슬로 오페라하우스 전망대에 방문하여 오슬로의 경관을 한눈에 봐보는 것도 좋다. 캠핑 여행 2일 차에는 오슬로에서 약 370km 떨어진 게이랑에르 피오르드로 향한다. 이동 시간은 약 6~7시간 정도 되고 E6 도로를 따라서 릴레함메르까지 북쪽으로 이동하여 Rv15 도로 타서 서쪽으로 이동해 게이랑에르로 진입하는 코스이다. 이동시간이 꽤 있어서 중간에 돔바스에서 간단한 휴식을 취해도 되고 릴레함메르에서 점심 식사와 관광을 잠깐 하면서 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저녁에 목적지 도착하면 캠핑장에 짐을 풀고 휴식 후 하루 숙박을 하면 된다. 3~4일차에는 게이랑에르 피오르드 탐방을 한다. 피오르드는 크루즈를 타면서 감상하는 것이 제일 좋은데, 그 경관이 엄청나다. 이날은 다른 곳을 관광하는 것도 좋긴 하지만 캠핑장에서 여유롭게 자연을 즐기면서 온전히 캠핑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5일차에는 게이랑에르에서 약 250Km 떨어진 플롬으로 이동한다. 이동시간은 약 5시간 정도 소요되고 Rv63 도로로 시작하여 북유럽의 드라마틱한 고산 풍경을 볼 수가 있다. 특히 이곳은 송네 피오르드를 따라서 드라이브를 즐기는 코스로 주변 자연경관을 보다 보면 플롬에 도착해 있을 것이다. 플롬에서는 플롬 열차를 탑승하여 엄청난 자연 경관을 보여주는 피오르드와 산악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1박 캠핑을 하기를 추천한다.
6일차에는 노르웨이 플롬에서 스웨덴 스톡홀름으로 이동하는 코스이다. 이 구간은 이동시간이 꽤 있어서 자동차는 반납을 하고 항공이나 열차를 통해 스웨덴으로 가는 것을 추천한다. 항공의 경우 베르겐이나 오슬로에서 비행기를 타면 약 1시 30분 정도 소요가 되고, 오슬로에서 야간열차를 타고 스톡홀름으로 이동하게 되면 약 6시간이 소요된다. 스톡홀름에 도착하면 차를 다시 대여하는 방식으로 여행을 이어나가는 것을 추천한다.
스톡홀름에 도착하면 늦은 저녁이 될 가능성이 있어 여독을 풀어주기 위해 캠핑장에서 쉬는 것이 좋다. 7~8일차에는 스톡홀름 시내를 돌아보는데 중세 분위기의 구시가지인 감라스탄과 바사 박물관, 스톡홀름 왕궁 및 스칸센 야외 박물관을 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9~10일차에는 스톡홀름 군도 투어를 신청해서 투어를 해보는 것도 좋다. 특히 군도 섬 중 한 곳을 정해서 캠핑을 한다면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고, 보트 투어나 카약을 타보며 여유를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11~15일차는 스톡홀름에서 스웨덴 북부에 있는 압스코로 이동한다. 이 구간의 이동거리는 약 1250km이고 이동 시간은 약 15시간 정도 된다. 압스코로 이동하는 방법에는 스톡홀름 중앙역에서 출발하는 야간열차를 타고 가는 것이 있는데, 열차의 경우 13-15시간이 소요가 된다. 만약 자동차로 이동한다면 E4 도로를 따라 북쪽으로 이동하는데, 겨울철이 아니라면 자동차로 이동하면서 중간에 캠핑을 하며 압스코로 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압스코에 도착하면 압스코 국립공원을 가보길 바란다. 쿵스레덴 트레일 하이킹을 하면서 자연을 탐방하는 것도 좋고 북극권의 야생 동물을 관찰하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이다. 이곳에서는 전에 느끼지 못한 자연 속에서의 야생 캠핑을 제대로 즐길 수 있어 여행을 마무리하는 코스로 추천한다.
2. 이동 구간별 캠핑장 추천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게이랑에르 피오르드 지역을 방문하는 1~3일차에는 첫 번째 오슬로 시내에서 약 15분 거리에 위치한 'Ekeberg Camping'을 가는 것을 추천한다. 이곳은 전기 연결, 샤워 시설, 화장실, 세탁 시설, Free Wi-Fi를 이용할 수 있고, 작은 카페와 상점이 있어서 필요한 것이 있을 때 공급받기 편하다. 이곳의 이용 비용은 텐트 1박당 약 250 NOK으로 약 30USD 정도 한다. 두 번째 캠핑장은 게이랑에르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 ' Dombas Camping'이다. 이곳 역시 전기 연결, 샤워 시설, 화장실이 있고, 피크닉 테이블과 바비큐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주변에 하이킹 코스가 잘되어 있어서 산책하기에 좋다. 하루 숙박 비용은 텐트 기준 약 200 NOK로 18USD 정도 한다. 3~5일차 게이랑에르 피오르드에 있을때에는 첫 번째 캠핑장으로 게이랑에르 시내에서 차로 약 5분 거리에 위치해 있는 'Geiranger Camping'를 추천한다. 전기 연결, 샤워시설, 기본적인 시설이 잘 되어 있고, 특별히 피오르드 뷰를 즐길 수 있는 장소로 인기가 많은 곳이라고 할 수 있다. 하루 숙박 비용은 텐트 기준 약 250 NOK이다. 두 번째 머물 캠핑장은 게이랑에르에서 약 15분 거리에 있는 'Herdal Farm Camping'이다. wi-fi는 안되지만 기본적인 시설은 잘 구비되어 있으며 농장과 자연 경관을 볼 수 있는 곳이다. 텐트 1박당 비용은 약 220 NOK이다.
5~6일차 플롬에 있을 때는 플롬 시내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있는 'Flam Camping and Hostel'을 추천한다. 기본적인 시설과 바비큐 시설이 따로 있고, 플롬 열차 역과 가까이 있어,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기도 한다. 두 번째 장소는 플롬에서 차로 약 10분 거리에 있는 'Vassbygdi Camping'이다. 이곳은 특별히 강을 따라 위치해 있어서 카약을 타며 자연을 즐길 수 있다.
스웨덴 스톡홀름으로 이동하는 7~10일차에는 스톡홀름에 도착하면 시내에서 배로 약 20분 거리에 있는 'Lilla Varholmen Camping'를 가보도록 한다. 이곳은 군도 섬으로 배를 타고 들어가는 위치해있어 군도를 여행하기에 좋은 위치에 있는 장점이 있다. 두 번째 추천 장소는 스톡홀름 북쪽 약 30분 거리에 위치한 'Taby Park Camping'이다. 이곳은 스톡홀름 시내를 가기에 좋은 위치해 있어서 압스코로 가기 전에 필요한 용품들을 구비하여 한 번 정비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곳이다. 이곳의 이용 비용은 텐트 기준 1박당 약 300 SEK로 약 30 USD 정도 한다.
압스코로 이동하는 이 여행의 마지막 구간 11~15일차는 압스코 국립공원 내 위치한 'Abisko Tourist Station Camping'을 추천한다. 이 캠핑장은 압스코 국립공원의 트레킹 시작점에 위치해 있고 전기 연결, 화장실, 샤워 시설을 잘 구비하고 있다. 그리고 겨울철 오로라 관측 명소로 아주 유명한 곳으로 예약은 필수이다. 하루 숙박 기준 비용은 약 205 SEK로 약 25 USD 정도 한다. 두 번째 추천 캠핑장은 압스코 국립공원 바로 옆에 위치한 'Abisko National Park Camping'으로 기본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국립공원 내의 평화로운 야생 캠핑을 경험할 수 있는 곳으로 매우 특별한 캠핑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이동 구간별 캠핑장을 추천해 보았는데 여름 시즌에는 인기 캠핑장 일수로 미리 예약을 해두는 것이 좋고 반드시 캠핑장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시설이 제대로 갖춰졌는지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스웨덴과 노르웨이에서 캠핑 카드인 'ACSI 카드'를 사용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사전에 꼭 알아보고 발급받아서 여행을 해보길 추천한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럽 프랑스-스페인 캠핑 경로와 캠핑장 소개 (4) | 2024.11.08 |
---|---|
유럽 캠핑 경로 선택과 캠핑장 및 관광 소개 (0) | 2024.11.03 |
캠핑 국토 대장정 준비와 경로 및 비상 상황 대처 (0) | 2024.11.01 |
제주도 캠핑 정보와 장소 추천 및 주의 사항 (0) | 2024.10.28 |
여름 캠핑 장비 종류와 계곡 캠핑장 소개 (0) | 2024.10.25 |